주민자치센터 통해 시민참여의식 강화
Q 주민자치의 필요성 및 중요성에 대해.
주민자치센터는 읍·면·동사무소 여유 공간을 중심으로 주민이 직접 참여해 배우고, 함께 어우러질 수 있는 주민자치기능을 강화할 수 있는 곳으로 시민을 위해 꼭 필요한 시스템이다. 영주시는 주민편의와 복리증진은 물론, 지역공동체 형성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문화와 복지 등 각종 프로그램을 운영해 주민 스스로 지역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주민자치의 거점으로 운영하고 있다.
주민자치센터는 정부의 100대 국정개혁과제 중 하나로, 기존의 읍·면·동사무소의 기능을 전환해 주민을 위한 문화, 복지, 자치활동 공간으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시설을 운영하고 있다. 주민자치센터는 지방자치의 정착을 위한 기반이라고도 할 수 있다. 주민이 직접 지방자치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과 지역중심의 커뮤니티 장으로서의 기능을 수행하는 곳으로 주민자치, 문화여가, 시민교육, 지역복지향상, 주민편익증진, 지역사회 진흥 등의 역할을 하고 있다. 단순히 취미나 교양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편의시설의 기능을 넘어서서 지역사회의 문제들에 대해 직접 관심을 갖고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이웃과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 의식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구성, 운영해야 한다.
영주시는 현재 17개 주민자치센터에 4억8000여 만원을 지원해 90여 개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영주시 주민자치센터의 운영 프로그램은 비교적 성공적으로 이뤄지고 있지만, 전체 프로그램 가운데 중국어, 천연염색과 같은 소수의 프로그램을 제외한 나머지 대부분의 프로그램이 댄스, 에어로빅, 풍물 등 문화여가 프로그램 중심으로 구성돼 있어 각 주민자치센터별 특성화된 프로그램이나 주민자치와 관련된 프로그램이 미흡한 실정이다.
그럼에도 주민은 주민자치센터를 통해 취미와 여가를 즐기는 것 뿐 아니라, 시정에 대한 참여 의식을 높이는 등 성공적인 결과를 얻고 있다. 앞으로는 각 지역별로 특성화된 프로그램들을 많이 만들어 시민의 문화욕구와 참여욕구를 충족해 나가도록 할 계획이다.
지역 이미지 강화 프로그램 발굴·운영 필요
Q 주민자치가 영주시에 기여하는 방안은.
주민자치센터의 많은 기능들 가운데 시민 삶의 질을 향상하는 문화, 여가기능이 중요한 것은 당연하지만, 지역공동체 형성을 통해 지역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창출하는 기능도 중요하다. 따라서 각 주민자치센터의 정체성을 확립해 나가면서 프로그램을 차별화하고, 활성화시켜야 한다.
첫째, 기존에 형성된 지역적 이미지를 강화, 개선, 창출하는 프로그램을 발굴하고 운영해야 한다. 지역의 유·무형 문화재를 토대로 지역 이미지를 강화하거나 개선, 또는 새로운 이미지를 창출하는 프로그램을 발굴해야 하며, 지역별로 일반적인 공감대가 형성되는 특징과 정체성을 담은 프로그램의 발굴과 운영이 필요하다. 특히, 영주지역은 부석사, 소수서원 등 역사문화 기반이 우수하므로 다른 지역과 차별성을 주는 특징으로 이를 잘 개발해 나갈 계획이다.
둘째, 워크숍이나 자체연수를 통해 주민자치위원의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 주민자치센터의 운영주체는 지역 주민이지만, 운영은 주민자치위원회가 하기 때문에 해당 주민자치위원들의 역량과 참여도, 그리고 실천 노력은 해당 주민자치센터 운영의 성패를 좌우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셋째, 주민자치센터별 1개 특화프로그램을 선정, 운영해야 한다. 영주시 주민자치연합회의 회의를 통해 주민자치센터별 시설과 현재 가용인력 현황 등, 물적 자원에 따른 상호이해와 협력을 바탕으로 주민자치센터별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을 선정, 운영해야만 여러 면에서 효율성과 효과성을 거둘 수 있을 것이다. 운영비지원에 있어서도 이와 같은 특화된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는 주민자치센터에 인센티브제 적용을 통해 활성화를 유도해야 할 것이다.
가장 지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이라는 말이 있다. 세계화는 전 세계가 하나가 되는 것이기도 하지만, 그만큼 다양한 문화들이 혼재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그래서 지역적인 특징이 더욱 중요해질 것이다. 지역적인 의미와 특성을 지닌 프로그램을 꾸준하게 발굴해 영주지역 주민자치센터를 다른 곳과 다르게 차별화해 운영함으로써 주민 합의를 이끌어 내고 더욱 발전시켜나간다면, 영주시 발전과 시민 삶의 질을 높이는 원동력으로 성공적이고 바람직한 운영이 될 것이다.
지역화합과 공동체를 형성하는 중심체
Q 주민자치위원회와 위원들의 역할에 대해.
주민자치란 주민의 참여로 이뤄지는 것이다. 주민자치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주민이 주인의식을 갖고 자기가 사는 지역문제나 현안에 대해 적극적으로 관심을 갖고 있어야 한다. 자치는 혼자만으로 해결되는 것이 아니다. 공동체 의식을 갖고, 내가 아닌 우리를 생각할 때 지역 또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그만큼 주민자치위원회의 역할은 무겁다.
주민자치위원회는 지역화합과 공동체를 형성하는 중심으로 주민과 행정을 이어주는 역할을 하는 분들의 모임이라고 할 수 있다. 지역의 리더로 전문성을 갖고, 솔선수범하며, 지역의 복지증진과 지역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는 분들이다.
마을을 위해서도, 지역을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한 존재로서 주민이 지역공동체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할 것이다. 바람직한 주민자치 활동과 지역발전을 위한 주민자치위원회의 역할은 여러 가지가 있다.
첫째, 주민자치활동의 선도자로서 역할이다. 지역문제와 주민의 관심사항에 의견을 주도하는 것으로, 주민의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 내는 선도자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주민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그것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나가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를 먼저 파악하고 시에 건의할 일은 건의하고, 주민과 함께 노력해야 할 일은 노력할 수 있도록 주민자치 활동을 선도해야 한다.
둘째, 지역화합과 공동체 형성을 촉진하는 역할이다. 주민 갈등과 소외를 해소, 또는 최소화하면서 주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문화여가, 복지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해야 한다. 지역의 현안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소통과 화합이 필요하다. 이런 소통과 화합을 통해 공동체를 형성하도록 이끌어 나가는 것이 바로 주민자치위원회일 것이다.
셋째, 지역의 자원봉사자로 주민자치센터의 운영주체로서의 역할이다. 무보수 명예직 자원봉사로서 어려운 점이 많겠지만, 지역과 지역민들을 위해 봉사하고 헌신하는 마음으로 스스로 솔선수범하며, 지역 복지증진과 지역문제 해결을 위해 가장 적극적으로 나서야한다.
넷째, 주민과 행정의 가교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주민에게 시정 추진상황을 홍보하고, 시정에 대한 주민의 의견을 수렴해 시정에 반영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주민자치위원들은 시정 추진사항 가운데서도 지역민들과 가장 밀접하고, 가장 알고 싶어 하고, 가장 중요한 소식들을 발 빠르게 전달하고, 반대로 지역민들이 가장 필요로 하고,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행정에 전달하는 역할이 필요하다.
다섯째, 민주시민사회의 교육자 역할이다. 주민에게 주민자치를 통해 지역발전을 위한 갈등을 해소하는 풀뿌리민주주의를 교육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시는 주민 스스로가 지역문제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매체를 통한 시정홍보를 강화하고, 마을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사업추진에 힘쓰고 있다. 주민자치위원은 시에서 하는 이런 일들을 지역민들에게 바로 알리고, 시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우리 지역의 발전과 갈등을 해소하는 대표적 풀뿌리민주주의의 상징인 주민자치는 주민자치위원들의 헌신적인 지역사랑과 봉사정신으로만 가능하다.
끝으로, 주민자치위원회의 역할을 수행하는 주민자치위원들에게 요구되는 자질로는 주민자치센터 운영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고, 명예직으로 봉사하는 겸손한 자세와 헌신성,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할 수 있는 전문성, 지역대표자로서 공적활동을 모범적으로 추진하는 리더십과 창의성이 필요하다.
시민이 주인인 섬김 행정 펼칠 것
Q 시장으로서의 시정철학은.
선거에 임할 때부터 시민이 주인인 도시를 만들겠다고 말해왔다. 이 같은 말을 지키기 위해 시민과 소통하고 협력하는 혼연일체의 시정을 펼쳐나갈 것이다. 시민과 소통하고 시민을 시정의 중심에 두는 섬김 행정, 시민이 주인이 되는 진정한 지방자치를 만들어 시민이 행복한 영주건설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 가장 먼저 민심을 화합하고, ‘힐링영주’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침체된 지역경제와 지역관광을 활성화시켜 다 함께 잘사는 영주를 만들어 가겠다.
섬김 행정이란 말 그대로 시민을 섬기는 행정이다. 시민의 민원에 대해 ‘안 된다, 어렵다’가 아니라 ‘됩니다. 가능한 방안을 찾아보겠습니다’라는 대답을 들려드리는 것이 섬김 행정이라고 생각한다. 시민을 시정의 중심에 두는 섬김 행정, 시민이 주인이 되는 진정한 지방자치를 만들어 시민이 행복한 영주건설에 최선을 다하겠다.
영주의 미래를 이끌어 갈 성장 동력의 주춧돌을 놓아 자연과 문화, 농업과 산업이 활발하게 살아나는 누구나 찾고 싶고, 살고 싶은 ‘힐링중심, 행복 영주’를 만들어 갈 것이다.
영주시 발전에 큰 버팀목 되길
Q 주민자치위원들께 드리는 인사말씀.
주민자치위원 여러분은 화합과 소통으로 지역의 희망을 가꾸고, 열매를 맺게 하는 역할을 하는 분들이다. 주민자치위원분들의 노고와 수고로 영주시는 그동안 많은 발전을 이뤄왔다. 앞으로도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주인으로서, 참여자로서, 봉사자로서, 영주시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힘써주시기를 부탁드린다.
주민자치의 성공뿐만 아니라, 주민이 행복하고 주민이 주인이 되는 새 희망의 도시 ‘힐링중심, 행복영주’를 만드는데 있어서도 여러분들의 경험과 지혜가 필요하다. 그동안의 경험과 지혜를 바탕으로 영주시가 발전해 나가는데 큰 버팀목이 돼주시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