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 서구 청라1동 주민자치회가 4월 15일부터 5월 17일까지 청라초등학교, 초은초등학교 3학년 학생 370여 명을 대상으로 ‘우리 마을 탐방길’ 활동을 추진한다.
‘우리 마을 탐방길’은 청라1동의 민관학이 협력하는 우리 마을 교육자치회 사업이며, 마을 연계 교육활동이다.
청라1동 주민자치회는 지난 1월 우리 마을 교육자치회 사업으로 ‘행복을 음미하는 청라1동 디카시 탐방길’이라는 시집을 발간했다. 이어 발간된 시집을 ‘우리 마을 탐방길’의 활동 교재로 선정해 청라1동의 곳곳을 아이들의 눈으로 재발견하는 시간을 갖고자 ‘우리 마을 탐방길’ 체험을 기획했다.
기획부터 구성, 안내까지 주민자치회가 담당
‘우리 마을 탐방길’을 통해 학생들은 공원과 지구대, 행정복지센터, 북카페, 우체국 등 생활 속에서 스치듯 접한 여러 공간을 직접 방문, 각 공간의 역할과 필요성을 직접 체험하게 된다. 이번 활동은 탐방길의 여정을 청라1동 주민자치회가 직접 구성하고 탐방길 활동의 안내도 주민자치위원들이 직접 담당하는 주민자치 사업으로, 의미가 크다.
박철민 청라1동 주민자치회장은 “지난해에는 아이들의 눈으로 바라본 청라1동의 모습을 담기 위해 시집을 제작했다. 그리고 올해는 이 시집과 함께 아이들이 직접 눈으로 보고 발로 뛰는 체험 활동을 하고자 한다”며 “청라1동의 우리 마을 교육자치회 사업이 성공적으로 진행되고 있어 기쁘다. 앞으로도 어린이들이 살기 좋은 마을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사업 추진할 계획이다”고 소감을 밝혔다.
사진=서구
저작권자 © 월간 주민자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